'중국을 알아야 중국을 정복한다!'…중국 대표 키워드 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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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중국을 알아야 중국을 정복한다!'…중국 대표 키워드 30

[노컷뉴스 2010. 5. 25]

'균형잡기, 차이완과 차이남, 매스티지, 하이누...'

코트라가 중국을 대표하는 분야별 키워드 30개를 소개했다.

코트라 조환익 사장은 "중국은 베이징 올림픽에 이어 상하이 엑스포를 거치면서 정치, 경제, 사회 등 전 분야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겪을 것"이라며 "중국의 변화가 우리에게 미칠 영향을 면밀히 검토하여 대응책을 세워야 할 때"라고 강조했다.

아래는 중국 대표 키워드

◈ 정치분야

-양광정부(陽光政府): 공무원 부패 과감히 손본다(곰원 청렴, 공직기강 확립)

-치에하오단가오(切好蛋糕): 키운 파이를 잘 자르는게 관건(공평분배에 초점)

-퉁피아오퉁췐(同標同權): 민심이 천심, 전인대 농민대표 비중 늘린다(농민의 정치참여 확대)

-인터넷 의정: 바야흐로 정치도 인터넷 시대(중국 지도부, 국민여론 수렴에 인터넷 적극 활용)-Frenemy-ship: 애증얽힌 중미관계(갈등과 협력이 얽힌 중국과 미국 관계)

◈ 경제분야

-이바오이티아오이쿵(一保一調一控): 성장유지, 물가안정 기조 속 구조조정 박차(올해 경제기조는 8%대 성장유지, 3% 물가안정, 불균형 성장방식의 조정)

-재균형(Rebalancing): 균형잃은 경제성장방식, 바꿔야만 산다(산업구조 및 투자, 소비구조, 대니외 수요 불균형 문제 직면)

-저탄소경제: 중국경제의 신 성장점, 저탄소 녹색성장(신재생에너지, 에너지 절약관련 프로젝트 다수 발생)

-바오바오징지(寶寶經濟)·윈푸징지(孕婦經濟): 자녀약육에 가계수입의 30% 쓴다(임부복, 유아복, 교육교재, 홈스쿨 등 교육서비스 유망)

-인파징지(銀髮經濟): 신 소비층, 실버족의 등장(의료기기, 건강용품, 간병용품 등 실버족 타겟 국내관광 유치 유망)

-매스티지: 저가시장 낙인 떼고 명품소비로(고가 의류, 화장품 유망)

-핸드백 효과: 일용품에도 감성 불어넣는다(일용품, 의료, 침구류와 캐릭터의 결합 활발)

-차이완과 차이남: 중국, 동맹물결을 타다(대만, 베트남 등 인접국과의 경제협력 강화)-Made with China: 중국산 이미지 탈피 및 국제협력생산 강조(기술, 디자인, 부품에 대한 국제협력 강조해 원산지 이미지를 글로벌 범주로 확대하고자 하는 중국의 새 이미지 전략)

◈ 사회 및 문화 분야

-푸얼따이(富二代)·핀얼따이(貧二代)·관얼따이(官二代): 부과 빈곤, 사회적 지위의 대물림(부익부 빈익빈, 계층화 현상 고착화)

-워쥐(蝸居): 부동산 폭등으로 허덕이는 중국 서민들

-개미족: 고학력 저소득층 문제(중국판 88만 원 세대)

-하이누(孩奴): 한자녀 계획 30년, 자식에 죽고 자식에 사는 하이누들(자식의 노예)

-후이타이랑과 란양양: 결혼은 곰과, 처세는 여우처럼(화이트칼라 여성의 결혼관과 처세술)

-상하이식 빈곤: 소득은 걷고, 물가는 뛰고(높은 물가 대문에 오히려 빈곤해지는 현상)

-워차오(臥槽): 중국 직장인 60% 직장 옮길 생각 없다(세계 금융위기로 이직보다는 기존 직장 고수)

-신세대 농민공: 올해 중앙 1호 문건에서 신세대 농민공 첫 거론(직장 잃은 신세대 농민공이 도시에 남으면서 사회문제 야기 우려)

-융꿍황(用工荒): 경기회복되자 이제는 인력난(주요 생산 지역의 인력 부족 현상)

-가오테스다이(高鐵時代): 고속철도시대 개막으로 생활 판도 변화(주변 중소도시로의 거주지 이주와 투자 확대)

◈ 기타

-얼타이(二胎): 고령화된 중국, 조건부로 둘 낳는 것 허용(인구감소 대비해 일부 대도시에 한해 두 자녀 허용)

-궈슈에러(國學熱): 정신적 뿌리찾아 나선 중국인(중국의 전통문화 학습붐)-홍색관광: 중국 휩쓰는 공산혁명 성지관광 열풍(애국주의 확산으로 공산주의 혁명성지 관광 성행)

-마이카 여행: 자동차 보급확대가 불러온 마이카 여행 시대(주거지가 외곽으로 확대되면서 자동차 구매 확대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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